About Hello Mr. K!

Spread the love

주한외국인 유학생 대상 찾아가는 문화공연

 

line

 

1. 사업개요

line

1) 사업명 : 주한외국인 유학생 대상 찾아가는 문화공연

2) 공연명 : ‘Hello, Mr. K!’

3) 주  최 : 문화체육관광부, 해외문화홍보원

4) 주  관 : (재)국제방송교류재단(아리랑국제방송)

5) 일시/장소
일  시 : 2019. 05. ~ 2019. 10. 총 3회
장  소 :
– 5/22(수) 창덕궁(서울)
– 7/17(수) 연세대학교 대강당(서울)
– 10/15(화) 충남대 정심화홀(대전)

 

2. 기획의도

line

주한 외국인의 현황 및 문화향유 실태

o 주한 외국인 현황

– 주한 외국인은 2017년 12월을 기준으로 218만 명을 넘어서고 있음.

– 주한 외국인 중에서 유학생은 2017년 12월 기준 135,087 명으로 전년대비 16.5%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.

 

o 주한 외국인 유학생들의 문화향유

– 주한 외국인 유학생들이 다양한 매체와 계기를 통해 한국문화를 접하고 있으나, 문화향유의 범위가 좁거나 치중된 경험으로 한국문화에 대한 선입견이나 왜곡된 지식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음.

– 외국인 유학생 대상 콘텐츠 중 우리 전통만을 강요하는 공연은 콘텐츠 이해도와 소통이 부족하여 감동으로 전해지지 않거나, K-POP 경험에 치중한 젊은 층의 한류 팬들은 팝문화에 편중된 한국문화만을 향유하고 있는 경향이 있음.

 

 

Hello, Mr. K! 의 필요성과 효과

o Hello, Mr. K! 의 필요성

– 4차 산업혁명시대에 외국인 특화, 세계와 공유, 소통, 확산 가능한 공연 콘텐츠 필요, 한국예술의 전통과 현대, 문화기술 결합 등 지속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공연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잠재된 유학생 시장 및 관광산업까지 확장가능하며 주한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문화 공감을 통한 국가 이미지 제고.

 

o 감성사회에 필요한 관객 참여형 4E 공연

– 4차 산업혁명시대 감성사회의 공연콘텐츠는 4E마케팅 전략에 의해 체험을 제공하는 콘텐츠가 되어야 함.

 

o 관객 전도사를 통한 콘텐츠의 확장성 제고

– 공연을 체험한 외국인 유학생들이 관객 전도사가 되어 SNS로 확장 가능한 원소스멀티유즈(One source multi-use)형 공연 콘텐츠로 구성.

 

o 원소스멀티유즈형 공연 콘텐츠

– 인터넷과 SNS를 통해 콘텐츠들을 디지털화, 재가공, 소분하여 확장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 필요한 원소스멀티유즈형 공연.

 

o 세계성과 다양함을 갖춘 쌍방향 소통 문화콘텐츠 필요

– 다양한 한국문화들 중 세계성 있는 콘텐츠들로 융복합, 세계와 소통 가능한 콘텐츠로 완성도 제고.

– 외국인들의 소통 방식과 니즈를 분석하여 문화적 이질감을 줄이고 세계가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 지향.

 

 

<Hello, Mr. K!>

o <Hello, Mr. K!> 는 다양한 한국문화 콘텐츠 체험형 융·복합 문화공연.

o K-Traditional Performance, Non-verbal Performance 등 다양한 K-Culture를 결합한 융·복합 공연 콘텐츠로서 주한 외국인과 쌍방향 소통가능한 원소스멀티유즈형 공연.

 

o 한국의 전통문화뿐 아니라 한국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문화콘텐츠의 존재를 알림으로서 ‘세계가 찾고 싶은 한국’의 이미지 구축 함.

 

o 타깃 관객의 니즈에 따른 특화된 공연 시리즈로서 각 공연 콘텐츠별 규모를 달리한 공연으로 관객 전도사들을 통해 세계로 확장되는 공연.

 

 

2019 <Hello, Mr. K!> 브랜드화

o 주한 외국인 16000명 이상 해외 관객 11만명 이상.

– 주한 외국인 누적 관객 16000명 이상, 2017년 해외 10개국 에서 11만명 이상 SNS 로 Hello, Mr. K! 공연 콘텐츠 관람, 유학생들이 SNS 생중계 등으로 해외에 ‘Hello, Mr. K!’ 브랜드를 알림.

 

o 2019 <Hello, Mr. K!>의 특화 공연

– 주한 외국인 MCN 크리에이터, 블로거들을 초청, 관객들이 타임머신을 탄 듯, 조선시대 선비들의 한옥 공간으로 이동하여 선비의 일상 풍경 속에서 기품 있는 선비의 문화를 직접 체험하게 하는 소규모 프리미엄 체험형 공연으로 변화, 디지털 콘텐츠를 생산하여 SNS로 확장.

 

o <Hello, Mr. K!> 콘텐츠 허브

– 홈페이지(https://www.hellomrk.kr)에 유튜브 MCN 채널기능 공유, 페이스북, 플리커, 유튜브 등 SNS와 온라인을 통해 사전 홍보 뿐 아니라 공연 콘텐츠를 재가공 홍보함으로써, 국내외 외국인 커뮤니티 간의 브랜드 확산과 홍보효과 제고.

 

3. 인력구성

line

예술감독 : 박 진 영

(현) 김포대학교 교수. 한류문화관광학부 학부장

(현) Global K-Culture Center 센터장

(현) 아리랑 TV 라디오 PD (Music Cube, Hello Gugak, It Classic)

KBS 교향악단 정기연주회 / KBS 어린이 음악회 / KBS 청소년 음악회 / 국립국악원 명품공연

문화체육관광부 고궁상설공연 / CBS 음악회 등

다수의 공연 연출 및 진행

2015 대통령 해외순방 문화행사 연출 (페루, 미국 워싱턴)

2015~2017 Hello, Mr K! 총감독 / 2018 Hello, Mr. K! 총감독


운영감독 : 손 성 훈

2013~2015 정선아리랑제 세계아리랑 초청공연

2013~2015 의정부 국제 가야금 축제

2010~2015 고양시 행주문화제, KBS 국악동요제

2010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


작가 : 김 은 진

(현) 아리랑 라디오 작가 (Music Cube, Hello Gugak)

MBC-TV 새미기픈물

KBS-R FM풍류마을

EBS-TV 어린이국악교실, EBS-R 임동창의 풍류

전국지역축제 등 다수의 프로그램 및 공연 구성

2015 대통령 해외순방 문화행사 참여 (페루)

2015~2016 Hello, Mr K! 작가 / 2017 Hello, Mr K! 작가


홍보 / 운영총괄 : 최 의 송

아리랑국제방송 미디어사업팀